오늘은 가슴 통증 내지 흉통의 원인 9가지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협심증 좋은 음식 9가지와 불안증세 없애는 법 7가지 그리고 허리 협착증에 좋은 운동 3가지에 대하여 궁금한 사람은 이 글 하단부에 해당 포스팅의 링크를 첨부해 두었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가슴 부위에 느껴지는 통증이나 불편감이 느껴지는 증상을 흉통이라고 한다. 흉통의 원인과 증상은 무척 다양하다. 일시적이고 가벼운 질환부터 심근경색증이나 대동맥박리처럼 신속한 처리가 뒤따르지 않으면 사망에 이르는 심각한 병까지 존재한다.

 

가슴 통증을 잘못 방치하다가 심각한 결과를 맞이할 수 있기 때문에 가슴 통증의 다양한 원인과 증상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가슴 통증 내지 흉통의 원인 9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심근경색
  2. 협심증
  3. 식도 경련
  4. 역류성 식도염
  5. 급성 췌장염
  6. 퇴행성 관절염
  7. 대상포진
  8. 폐색전증
  9. 기흉 & 폐렴

 

1. 심근경색

 

 

흉통의 원인 첫 번째! 심근경색으로 인한 흉통은 30분 이상 지속되는 등 증상이 심각하다. 급성 심근경색은 구토감, 진땀, 쇼크에 빠질 수 있으며 병원에 도착하기 전에 심장마비로 사망할 수도 있다. 따라서 흉통이 발생하거나 30분 이상 지속된다면 즉시 가까운 병원 응급실을 찾아야 한다.

 

2. 협심증

 

흉통의 원인 두 번째! 협심증 환자의 흉통은 가만히 있을 때에는 괜찮다가도 계단을 오르거나 무거운 짐을 들고 걷을 때, 과식한 후 잘 발생한다. 심장혈관이 부분적으로 막혀 있는 협심증은 심장근육이 일을 많이 해야 하는 경우에 발생하지만 쉬면 통증이 사라지는 것이 특징이다.

 

그러나 심근경색 환자는 가만히 쉬고 있어도 가슴통증이 사라지지 않고 지속된다. 허혈성 심질환으로 흉통을 겪는 환자들은 대체로 숨이 멈출 것 같이 가슴을 쥐어짜는 통증을 느끼며, 가슴을 바늘로 찌르는 것 같이 따가운 증상을 느끼기도 한다. 또한 조이는 느낌, 뻐근함, 무거운 것으로 눌리는 압박감, 터지는 느낌, 답답함, 화끈하게 달아오르는 느낌도 든다.

 

 

3. 식도 경련

 

흉통의 원인 세 번째! 식도 경련 환자가 통증을 느낄 경우 흉골 아래쪽 부위에 '타는 듯하다', '쥐어짠다'는 표현을 많이 쓴다. 등, 팔, 턱 등으로 통증이 퍼져나가는 방사통을 일으키며 대개 식사 중이나 식후에 발생하고 수 분에서 수 시간 동안 지속된다. 평소 운동을 하는 데 특별한 문제가 없으며 연하운동, 위 내 음식물의 역류 등으로 통증이 유발된다면 식도 경련을 의심해볼 수 있다.

 

4. 역류성 식도염

 

 

흉통의 원인 네 번째! 흉통은 소화와 관련된 장기로 인해 자주 발생한다. 소화 관련 장기는 주로 가슴 부위에 몰려 있어 협심증과 혼동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식도에 의해 발생하는 통증은 협심증과 가장 헷갈린다.

 

역류성 식도염은 앞가슴 부위뿐만 아니라 등쪽에서도 통증이 나타난다. 통증이 명치끝이나 흉골(복장뼈) 아래쪽으로 타는 듯하게 느껴지며, 누운 자세나 앞으로 숙인 자세에서 악화된다. 우유나 물을 마시면 위산이 중화돼 일시적으로 통증이 완화될 수 있으며 상체를 높인 자세만으로도 통증이 경감되는 특징이 있다.

 

 

5. 급성 췌장염

 

흉통의 원인 다섯 번째! 급성 췌장염의 통증은 심근경색과 유사할 수 있다. 그러나 통증이 명치끝에서 나타나며 웅크린 자세로 완화되고, 알코올 중독이나 담낭질환이 동반된 환자에게서 의심할 수 있다.

 

6. 퇴행성 관절염

 

흉통의 원인 여섯 번째! 경추, 흉추의 퇴행성 관절염은 가슴, 목, 등에 띠 모양의 통증을 유발하며 상체의 움직임, 특정 자세, 기침, 재채기 등으로 유발되는 양상을 보인다.

 

 

7. 대상포진

 

 

흉통의 원인 일곱 번째! 대상포진은 흉부의 띠 모양의 통증을 호소하며 침범된 부위에 감각 이상을 호소하고 통증 발생 4~5일이 지나면 전형적인 대상포진 수포가 관찰된다.

 

8. 폐색전증

 

흉통의 원인 여덟 번째! 폐색전증에 의한 통증은 급성 폐동맥 고혈압 때문이며, 저 심박출증으로 심근경색과 혼동할 수 있다. 통증의 양상은 허혈성 흉통이나 흉막성 통증과 유사할 수 있으나 휴식 시에 갑작스럽게 발생하며, 예리한 통증으로 호흡곤란, 빈호흡, 청색증, 불안 등이 동반된다.

 

산후 또는 수술 후 상태, 사지부종을 동반한 심부전, 정맥혈전증, 인공판막 수술 후, 오랫동안 누워만 지내는 등의 임상적 상황도 진단에 도움이 된다.

 

9. 기흉 & 폐렴

 

흉통의 원인 아홉 번째! 기흉이나 폐렴도 흉통의 원인이나, 이는 일측성이며 예리한 흉막성 통증이고 호흡곤란이나 다른 호흡기계 질환의 증상들이 동반되어 진단이 용이하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협심증 좋은 음식 9가지 총정리! (ft. 증상/원인)

오늘은 협심증 증상과 협심증 원인 그리고 협심증 좋은 음식 9가지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고혈압에 좋은 운동 5가지와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7가지 그리고

lotisma.tistory.com

 

불안증세 없애는 법 7가지 총정리!

오늘은 불안증세 없애는 법 7가지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명상하는 방법 6가지와 필라테스 효과 8가지 그리고 뱃살 빼는 최고의 방법 6가지에 대하여 궁금한 사

lotisma.tistory.com

 

허리 협착증에 좋은 운동 3가지 총정리!

오늘은 허리 협착증에 좋은 운동 3가지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중성지방 낮추는 방법 8가지와 척추측만증 증상 및 치료법 그리고 목디스크에 좋은 운동 6가지

lotisma.tistory.com

 

이상 가슴 통증 내지 흉통의 원인 9가지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다. 좋은 하루 보내기를.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