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진드기 물린 후 증상과 진드기 물린 후 치료법 그리고 진드기 퇴치법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집먼지 진드기 제거방법 5가지와 스트레스 해소법 7가지 그리고 키 크는 운동 방법 7가지에 대하여 궁금한 사람은 이 글 하단부에 해당 포스팅의 링크를 첨부해 두었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진드기는 한번 사람 몸에 붙으면 강력 본드처럼 피부에 딱 달라붙어 최장 10일 동안 피를 빤다. 한번 시작하면 끝장을 보고야 마는 사람을 '진드기 같은 사람'이라고 부르는 것은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진드기는 다양한 병을 옮긴다. 털진드기는 쓰쓰가무시병, 광대참진드기는 홍반열, 참진드기는 라임병을 옮긴다. 집먼지진드기는 꽃가루 등과 함께 알레르기 유발물질이다.

 

이러한 진드기는 여름부터 가을까지 야외활동을 하는 대부분에서 발견된다. 잔디밭이나 풀밭에 잠시 머무르는 것만으로도 진드기가 옮겨올 수 있다. 수풀이 우거진 곳에 있다가 지나가는 사람 또는 동물을 물어 흡혈한다. 대부분 텃밭 작업 등 농작업을 하는 경우나 등산, 산책, 성묘, 산나물 채취 등 야외활동 시에 진드기에 물려 감염된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진드기 물린 후 증상과 진드기 물린 후 치료법 그리고 진드기 퇴치법은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진드기 물린 후 증상
  2. 진드기 물린 후 치료법
  3. 진드기 퇴치법

 

1. 진드기 물린 후 증상

 

 

진드기 물린 후 증상은 질환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대부분 고열, 발진, 설사, 근육통, 두통 등 감기와 비슷한 증세를 보인다. 저마다 특징적인 증상도 있다. 쯔쯔가무시는 진드기 물린 부위에 '가피'라고 불리는 검은 딱지가, 라임병은 과녁 모양의 유주성 홍반이 나타난다.

 

중증 열성 혈소판감소 증후군(SFTS)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진드기에 물린 후 4~15일 이내 고열(38~40도), 소화기 증상(오심, 구토, 설사, 식욕부진 등), 혈뇨, 혈변, 결막충혈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치명률이 높은 감염병이므로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야외활동이나 진드기 물림을 알리고 진료를 받는 것이 좋다.

 

 

2. 진드기 물린 후 치료법

 

 

진드기에 물리는 경우를 대비하여 진드기 물린 후 치료법을 사전에 알아둔 뒤 신중하게 대처해야 한다. 우선 SFTS는 현재 항바이러스제 등 치료제가 없다. 수액을 투여하거나 출혈이 있는 경우에는 수혈을, 혈압이 떨어지면 혈압 상승제를 투여하는 등의 방식으로 치료한다.

 

진드기를 억지로 떼어내거나 긁으면 일부가 피부에 남는 등 완벽하게 제거되지 않을 수 있다. 손보다는 핀셋을 이용해 제거한 뒤 소독하는 것이 좋다. 집에서 떼어내기 어렵다면 가까운 의료기관에 방문해 제거하고 잠복기 동안 지켜보다 즉시 치료를 받는 것을 권한다.

 

 

3. 진드기 퇴치법

 

 

진드기 퇴치법으로는 무엇보다도 우선 진드기에 물리지 않는 것이 최선이다. 밭이나 야산 등에서 작업을 할 때는 팔다리 노출을 최소화하고 노출 부위에 진드기 기피제를 뿌릴 것을 권한다. 이때, 기피제의 효능 및 지속시간을 고려하여 주기적으로 사용하여야 한다. 또한 야외에서 휴식시 돗자리를 사용해야 하고, 풀숲에 옷을 벗어놓지 않아야 하며 풀숲에 앉지 말아야 한다. 

 

야외활동 후에는 귀가 즉시 착용 복장 일체 세탁 및 목욕을 하여야 하며, 벌레 물린 상처 또는 진드기가 물고 있는지 확인을 해야 한다. 또한 농작업 또는 야외활동 후 2주 이내 발열 등 증상 발생 시 보건소 또는 의료기관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야 한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집먼지 진드기 제거방법 5가지 총정리!

오늘은 집먼지 진드기 제거방법 5가지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코골이 줄이는 방법과 천식에 좋은 음식 그리고 마른기침이 나는 이유 및 해결방법에 대하여 궁

lotisma.tistory.com

 

스트레스 해소법 7가지 총정리!

오늘은 스트레스 해소법 7가지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혈당 낮추는 방법 4가지와 혈액순환에 좋은 운동 6가지 그리고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 10가지에 대하여 궁

lotisma.tistory.com

 

키 크는 운동 방법 7가지 총정리!

오늘은 키 크는 운동 방법 7가지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키 크는 데 좋은 성장 음식 5가지와 악력 기르는 법 7가지 그리고 거북목 교정운동 5가지에 대하여 궁금

lotisma.tistory.com

 

이상 진드기 물린 후 증상과 진드기 물린 후 치료법 그리고 진드기 퇴치법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다. 좋은 하루 보내기를.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