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스트레스 해소법 7가지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혈당 낮추는 방법 4가지와 혈액순환에 좋은 운동 6가지 그리고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한 사람은 이 글 하단부에 해당 포스팅의 링크를 첨부해 두었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현대인들은 누구나 극심한 스트레스를 안고 살아간다. 직장과 관련된 일이나, 이성 문제, 금전 문제 등 스트레스를 받는 원인은 다양하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는 말이 있듯이 심한 스트레스를 받으면 신체적으로도 이상 증상이 나타난다.

 

사람의 신체는 생리현상이 하루 주기의 리듬으로 유지가 된다. 만약 스트레스를 장기적으로 받게 되면 생체리듬이 꼬이게 되는데 이럴 경우 맥박과 혈압, 호흡이 빨라지며 콜레스테롤과 지방 등의 성분이 불필요하게 늘어나게 되면서 면역력까지 떨어지게 만든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스트레스 해소법 7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심호흡하기
  2. 음악 감상하기
  3. 명상하기
  4. 근육 이완하기
  5. 껌 씹기
  6. 향기 테라피
  7. 자연 즐기기

 

1. 심호흡하기

 

 

스트레스 해소법 첫 번째! 흔히 흥분하거나 긴장했을 때 심호흡을 하라는 말을 한다. 심호흡이 마음을 가라앉히는 데 효과가 있다는 것은 익히 알려져 있다. '후' 하고 내쉬는 날숨을 의식적으로 쉬게 되면 부교감 신경계가 활성화하면서 심박수가 내려가고 스트레스로 인한 감정 기복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다.

 

2. 음악 감상하기

 

스트레스 해소법 두 번째! 음악은 근육 긴장을 완화하고 마음의 평온을 찾는데 효과적인 수단이 될 수 있다. 그리운 옛 음악은 정서적인 경험과 심리적 안정을 가져와 마음을 편안하게 해준다.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음악을 한 곡 선택하고, 완전히 집중해서 들어보도록 하자. 들으면서 서로 다른 악기들이나 가사, 분위기와 속도 등을 알아보도록 한다. 정서적인 따뜻함도 함께 느껴보도록 하자. 몸이 묵직해지면서 더욱 편안해질 것이다.

 

 

3. 명상하기

 

 

스트레스 해소법 세 번째! 내면에 집중하고 마음을 비우면 평온함을 가질 수 있다. 명상에 있어 호흡은 마음을 비우는데 가장 중요하다. 몇 분간 조용히 앉아서 숨을 들이쉴 때부터 완전히 내쉴 때까지 천천히 호흡해보자. 마음이 혼란스러울 때 집중을 하게 만드는 짧은 휴식 방법이다.

 

4. 근육 이완하기

 

스트레스 해소법 네 번째! 스트레스 때문에 신체 긴장을 겪는 사람들은 점진적 긴장해소법이나 다른 기술을 이용하면 나아질 수 있다. 점진적 긴장해소법은 근육이 풀릴 때까지 인체의 수축 이완을 계속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어깨가 뻐근하면 어깨를 귀까지 올려서 목과 어깨에 압력을 더한다. 그 자세를 30초 정도 유지한 뒤 내리면 어깨가 떨어지면서 근육이 이완된다. 그렇게 한두 차례 거듭한다. 이 같은 기술에는 요가, 스트레칭, 조깅이 포함된다.

 

 

5. 껌 씹기

 

 

스트레스 해소법 다섯 번째! 운동선수들이 경기 도중 껌을 씹는 장면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긴장감을 해소하고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서인데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효과도 있다. 껌을 씹는 행동을 통해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분비가 감소해 부정적인 감정이 누그러진다고 알려진다.

 

6. 향기 테라피

 

스트레스 해소법 여섯 번째! 사람이 향기를 맡으면 호르몬을 방출하고 신체 기능을 제어하는 두뇌의 시냅스를 자극해 긍정적이고 기분 좋은 상태를 만든다. 단순히 잡냄새를 없애는 것뿐만 아니라 스트레스를 가라앉히고 기분 전환 효과까지 있다 보니 아로마테라피, 향초, 방향제 등이 널리 쓰이고 있다. 물론 개인마다 선호하는 향과 거부감을 느끼는 향이 제각각이니 본인에게 좋게 느껴진다고 하여 남에게까지 강요해서는 안 될 것이다.

 

7. 자연 즐기기

 

스트레스 해소법 일곱 번째! 가까운 공원이나 산길을 걷고 햇볕을 쬐는 것만으로도 스트레스 지수를 낮출 수 있다. 특히 초록색과 청색은 우리 눈에 가장 자극이 없고 심신을 편안하게 해주는 색이다. 멀리 나갈 수 없다면 집안이나 책상 위에 초록색 화분을 놓아두는 것만으로도 스트레스를 가라앉히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혈당 낮추는 방법 4가지 총정리! (ft. 음식/운동)

오늘은 혈당 낮추는 음식과 혈당 낮추는 운동을 비롯한 혈당 낮추는 방법 4가지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혈액순환에 좋은 운동 6

lotisma.tistory.com

 

혈액순환에 좋은 운동 6가지 총정리!

오늘은 혈액순환에 좋은 운동 6가지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협심증 좋은 음식 9가지와 청력 좋아지는 방법 10가지 그리고 NK세포 높이는 법 7가지에 대하여 궁금

lotisma.tistory.com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 10가지 총정리! (ft. 감퇴 이유/좋아지는 음식)

오늘은 기억력 감퇴 이유와 기억력 좋아지는 음식을 비롯한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 10가지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치매에 좋은 음식 5가지와 면역력에 좋은 음

lotisma.tistory.com

 

이상 스트레스 해소법 7가지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다. 좋은 하루 보내기를.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