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생리통 완화방법 6가지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7가지와 간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내장지방 빼는 법 5가지에 대하여 궁금한 사람은 이 글 하단부에 해당 포스팅의 링크를 첨부해 두었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폐경이 오지 않은 여성에겐 한 달에 한 번씩 찾아오는 주기가 있다. 바로 생리주기이다. 짧게는 3일 길게는 7일 동안 계속되는 생리기간 동안에는 쥐어짜는 듯한 복통과 요통, 편두통 등의 다양한 통증이 동반되곤 한다. '생리통'이라고 부르는 이 통증은 사람마다 차이가 있어서 심할 경우 실신에 이르기도 한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생리통 완화방법 6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몸 따뜻하게 유지하기
  2. 진통제를 미리 섭취하기
  3. 생리 직전이나 생리 기간에도 운동하기
  4. 태아 자세로 누워 있기
  5. 스트레스 줄이기
  6. 통증을 완화하는 음식 먹기

 

1. 몸 따뜻하게 유지하기

 

 

생리통 완화방법 첫 번째! 생리를 하는 동안 자궁은 안감을 벗겨내고, 우리의 신체에서 그것을 배출한다. 이 과정을 돕기 위하여 우리의 몸은 자궁의 근육을 수축시키며, 이 안감을 밀어내는 것을 도와주는 화학물질을 방출하게 된다. 이러한 수축 과정은 아랫배와 허리 아래쪽에 고통스런 통증과 경련을 일으킬 수 있다. 뜨거운 물에 적신 수건이나, 동네의 약국에서 쉽게 구매 가능한 보온병, 전기 난방 패드, 열 발생 패치 등은 열을 가하는 데 있어서 효율적일 수 있다. 열을 가할 때 적절한 온도는 약 104도에서 113도이며, 최소 4시간 정도 사용해주는 것이 효과를 높여볼 수 있는 방법이다.

 

2. 진통제를 미리 섭취하기

 

생리통 완화방법 두 번째! 통증을 참는 것보다는 약을 먹는 것이 훨씬 낫다. 기왕에 진통제를 먹을 거라고 한다면 참고 참다가 극한 상황을 유발하는 것보다는 통증이 시작되기 이전에 먹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다. 생리통의 주원인은 생리 직전 자궁의 내막에서 분비되는 프로스타글란딘이다. 프로스타글란딘 때문에 자궁 근육이 과도하게 수축하기에 혈류량이 감소해 통증이 발생하는 것이다. 이 호르몬의 합성을 억제하기 위해선 통증이 없더라도 생리혈이 비치기 시작을 할 때 바로 진통제를 복용해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3. 생리 직전이나 생리 기간에도 운동하기

 

 

생리통 완화방법 세 번째! 생리 기간에 운동을 하라는 것은 어떻게 보면 바보 같은 조언으로 들릴 수도 있다. 하지만 너무 무리하지 않는 한에서 하는 가벼운 걷기나 스트레칭 등등의 신체 활동은 생리통 완화에 상당하게 도움이 된다. 운동을 할수록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며 체내에서 엔도르핀이 생성되어 자궁 내 경련의 완화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생리통이 심한 사람일수록 일주일에 3~4번, 최소한 한 시간씩 운동을 놓치지 않기를 권장한다.

 

4. 태아 자세로 누워 있기

 

생리통 완화방법 네 번째! 엄마 배 속의 태아 자세와 마찬가지로 한쪽으로 웅크려 눕는 자세가 생리통의 완화에 도움을 준다. 통증이 심하다면 굳이 자세나 호흡을 바로잡기 위해 똑바로 누우려고 하지 않도록 하자. 태아 자세를 취해주면 복부 골격근의 긴장이 풀리기에 생리통이 어느 정도 완화되기 때문이다. 엎드려 자면 일시적으로 통증을 느끼지 못할지 모르지만 결과적으로는 자궁을 압박하여 더 심한 통증을 유발한다. 태아 자세는 두 다리를 모으기에 누워 있는 동안에 속옷이나 침대 시트에 생리혈이 새어버리는 것 또한 방지한다.

 

 

5. 스트레스 줄이기

 

 

생리통 완화방법 다섯 번째! 심리적 스트레스는 생리통을 악화시키는 주요 원인이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몸에서 ‘코티솔’이란 호르몬이 분비되는데, 이 호르몬은 자궁 근육의 수축을 증가시키기 때문이다. 집에서 코티솔 호르몬 분비를 낮추는 데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증명이 된 세 가지 방법이 있다. 요가와 명상, 충분한 수면이 그 세 가지의 방법에 속한다. 이 방법들로 효과를 보기 위해선 생리 기간에만 실천하는 것이 아니라, 배란을 하기 전부터 실천하는 것이 좋다. 그 이유는 생리가 시작되는, 성 호르몬의 수치가 낮아질 때에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으로 코티솔의 수치가 더 많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6. 통증을 완화하는 음식 먹기

 

생리통 완화방법 여섯 번째! 때맞춰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이 내키지 않는 경우에는 통증을 완화하는 음식을 챙겨서 먹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혈액을 맑게 하여 자궁에 쌓인 독소를 제거하는 미역, 비타민 B6와 기분이 좋아지는 세로토닌의 함량이 높은 바나나,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여성호르몬을 안정시키는 석류, 딱딱하게 굳어 있는 아랫배를 풀어주는 쑥차, 나쁜 피의 배출을 도와주는 부추, 호르몬 분비를 조절해주고 조혈 작용으로 빈혈을 막는 우엉 등이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된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7가지 총정리!

오늘은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7가지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콜레스테롤이란 뇌와 신경, 피부, 근육, 장, 간 그리고 심장 등 신체 내에 있는 모든 부위에 있는 세포의 세포막

lotisma.tistory.com

 

간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오늘은 간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간수치 내리는 방법과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7가지 그리고 요산수치 낮추는 방법 7가지에 대하여

lotisma.tistory.com

 

내장지방 빼는 법 5가지 총정리! (ft. 운동/음식)

오늘은 운동법과 음식 식이요법을 포함한 내장지방 빼는 법 5가지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중성지방 낮추는 방법 8가지와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7가지 그리고

lotisma.tistory.com

 

이상 생리통 완화방법 6가지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다. 좋은 하루 보내기를.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