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부종에 좋은 음식 9가지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염증에 좋은 음식 11가지와 혈당 낮추는 방법 4가지 그리고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한 사람은 이 글 하단부에 해당 포스팅의 링크를 첨부해 두었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부종은 몸이 붓는 증상이다. 몸이 붓는 이유는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주요 원인은 체액이 혈관 안에서 밖으로 이동하여 피하조직에 있는 수분이 정상보다 많아지기 때문이다. 쉬운 말로 수분이 세포와 세포 사이로 많이 빠져 나오기 때문이다. 주로 하체가 잘 붓지만 얼굴, 손 등이 붓는 경우도 흔히 있다.

 

탄수화물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혈당이 빠르게 상승하여 인슐린 분비를 자극하여 부종을 일으킨다. 인슐린은 신장에서 나트륨과 수분을 최대한 흡수하도록 하여 소변으로 배출이 되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에 몸이 자주 붓는 사람은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면 부종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부종에 좋은 음식 9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다시마
  2. 율무
  3. 호박
  4. 바나나
  5. 토마토
  6. 시금치
  7. 요거트

 

1. 다시마

 

 

부종에 좋은 음식 첫 번째! 다시마는 칼륨과 요오드 그리고 식이섬유를 다량 함유하고 있어서 칼로리가 낮고, 신체에 산소공급을 원활하게 해줌으로 붓기를 내리는 데 효과가 있다. 단 염분을 잘 제거한 후 섭취하는 것이 좋다.

 

2. 율무

 

부종에 좋은 음식 두 번째! 고소하게 즐겨 먹는 율무차는 부기를 제거할 때도 좋다. 율무는 단백질부터 칼슘, 칼륨, 비타민 B 등이 풍부한 영양 곡물 중 하나로, 신장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이다. 율무와 쌀을 섞어 밥을 지어 먹거나, 볶은 율무 가루로 끓은 율무차를 물 대신 꾸준히 마시면 부종에 효과를 볼 수 있다. 단, 임신 중에는 절대 금물이다.

 

 

3. 호박

 

부종에 좋은 음식 세 번째! 호박은 출산이나 수술 후 부기에만 통하는 음식이 아니다. 평소 얼굴과 온몸이 퉁퉁 붓는 체질에도 호박은 통용된다. 호박은 따뜻한 성질로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돕고, 칼륨과 비타민 C 등 식이섬유가 풍부해 노폐물 제거와 이뇨 작용에 효과가 있어 부기 제거에 좋다. 특히 늙은 호박일수록 비타민 B와 C,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부기 제거에 효과적이다.

 

4. 바나나

 

 

부종에 좋은 음식 네 번째! 바나나는 칼륨이 풍부한 식품으로 붓기에 좋다. 아침에 얼굴이 부었을 경우에도 바나나를 섭취해보자. 그 밖에 붓기에 좋은 과일로 아보카도와 키위가 있다.

 

5. 토마토

 

부종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 다이어트할 때 대표적으로 찾는 음식 중 하나인 토마토는 부기를 제거할 때도 매우 효과적이다. 아침에 얼굴이 심하게 붓는 사람에게 추천하는 음식이다. 토마토는 수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체내 독소와 노폐물 배출을 원활하게 해준다. 비타민 C 성분까지 풍부해 면역력 강화와 피로 해소에도 효과적인 만능 채소이다.

 

 

6. 시금치

 

부종에 좋은 음식 여섯 번째! 시금치에는 칼륨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부종예방에 도움이 된다. 단 열에 약하기 때문에 살짝 볶거나 샐러드처럼 생으로 먹는 것이 좋다.

 

7. 팥

 

 

부종에 좋은 음식 일곱 번째! 팥은 무기질 성분과 다양한 종류의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에 쌓인 나트륨을 배출하는 데 탁월하다. 또한 팥에 들어 있는 사포닌 성분은 이뇨작용을 촉진시켜줌으로써 부기 제거에 도움을 준다. 팥죽 또는 팥물뿐만 아니라 팥가루 역시 도움이 되므로 부기가 걱정이라면 팥으로 관리해주어도 좋다.

 

8. 요거트

 

부종에 좋은 음식 여덟 번째! 장 건강에 좋은 필수 음식인 요거트는 소화를 잘 되게 하고 건강한 장을 만드는 미생물,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하다. 특히 식사 후 속이 더부룩하고 가스가 잘 차는 체질은 디저트로 요거트를 섭취해주면 좋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딸기나 블루베리와 같은 과일을 곁들이면 부기 제거 효과는 물론 먹는 즐거움까지 얻어볼 수 있다.

 

9. 콩

 

부종에 좋은 음식 아홉 번째! 콩에는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하여 디톡스 효과가 있고, 혈액순환과 배변활동을 촉진하여 부종완화에 도움이 된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염증에 좋은 음식 11가지 총정리!

오늘은 염증에 좋은 음식 11가지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점막의 손상이나 피부 손상으로인해 병원체가 들어가게 되면 붓기나 발열, 통증 등의 증상을 일으키는 비특이성 면역

lotisma.tistory.com

 

혈당 낮추는 방법 4가지 총정리! (ft. 음식/운동)

오늘은 혈당 낮추는 음식과 혈당 낮추는 운동을 비롯한 혈당 낮추는 방법 4가지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혈액순환에 좋은 운동 6

lotisma.tistory.com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오늘은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혈액순환에 좋은 운동 6가지와 협심증 좋은 음식 9가지 그리고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

lotisma.tistory.com

 

이상 부종에 좋은 음식 9가지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다. 좋은 하루 보내기를.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