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잔기침에 좋은 음식 9가지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가래 삭히는 방법 7가지와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혈액순환에 좋은 운동 6가지에 대하여 궁금한 사람은 이 글 하단부에 해당 포스팅의 링크를 첨부해 두었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건조해진 기관지는 마른기침을 유발하고 이로 인해 기관지 내부에 상처가 난다. 그 상처를 통해 바이러스가 우리 몸으로 침투할 수 있는데, 그렇기에 사전 예방과 질환 시기에 따른 적절한 치료가 요구된다.

 

긴 옷으로 몸을 따뜻하게 하여 체온을 유지하고 충분한 수분 섭취로 기도를 촉촉하게 만들어보도록 하자. 또한 기관지에 좋은 음식을 섭취해 목을 튼튼하게 관리해야 한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잔기침에 좋은 음식 9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은행
  2. 도라지
  3. 홍삼
  4. 모과
  5. 마늘
  6. 오미자

 

1. 꿀

 

 

잔기침에 좋은 음식 첫 번째! 우리나라에서 식용과 약용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는 꿀이다.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줘 피로회복에 좋고 심신이 안정되도록 돕는다. 또 진정작용으로 기침을 멈추게 하는 효과가 있다. 보통 감기에 걸렸을 때 꿀 도라지 등을 함께 섭취하는 경우가 많다. 잠자기 전 따뜻한 물에 꿀을 타서 마시자.

 

2. 배

 

잔기침에 좋은 음식 두 번째! 배에는 항산화 물질인 루테오린이 풍부하다. 이 성분은 기침, 가래, 기관지염, 천식 등 각종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배의 항산화 물질은 껍질에 최소 25배 이상 더 많다고 한다. 배를 깨끗이 씻어 즙을 내어 먹으면 더 높은 효과를 볼 수 있다.

 

 

3. 은행

 

잔기침에 좋은 음식 세 번째! 은행은 가래와 기침이 심할때 멎게 해주는 효과를 볼 수 있는 기침에 좋은 음식으로 천식환자에게도 많은 도움이 되는 음식이다.

 

4. 도라지

 

 

잔기침에 좋은 음식 네 번째! 도라지는 폐 기능이 약해 숨이 찬 것을 치료하고, 감기에 의한 기침, 목구멍이 붓고 아프거나 가래 등을 없애주는 효능이 있다. 또한 기관지 점막을 튼튼히 하고 면역력 증진을 돕는 사포닌 성분이 많아 식품소재로서 가치가 높다. 섬유질, 칼슘, 철이 풍부하며,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해 다이어트 시 섭취해도 좋다.

 

5. 홍삼

 

잔기침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 우리나라 사람들이 건강식으로 애용하는 홍삼은 식약처로부터 면역력 증진에 대한 기능성을 인정받은 건강기능식품이다. 홍삼에는 항산화 작용 성분인 말톨과 다양한 아미노산 등이 함유돼 있다. 특히 진세노사이드라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한 홍삼은 외부에서 유입된 병원균에 저항하는 힘이 커 폐렴, 독감 같은 호흡기 감염 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다.

 

 

6. 모과

 

잔기침에 좋은 음식 여섯 번째! 모과는 성질이 따뜻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비타민 성분이 풍부해 목을 따뜻하게 보호하고 감기, 기관지염이나 폐렴 등으로 기침을 할 때 먹으면 효험이 있다. 또한 소화를 도우며 설사 뒤에 오는 갈증을 멎게 해주고 위를 편안하게 해준다.

 

7. 무

 

 

잔기침에 좋은 음식 일곱 번째! 한방에서 무는 따뜻한 성질을 지녀 기관지와 폐를 건강하게 하는 식품이라고 소개한다. 기침, 가래, 인후통 등의 치료에 사용된다. 무는 끝부분으로 갈수록 매운맛이 강해지는데, 이 매운맛을 내는 성분인 이소티오시아네이트는 노화 예방과 항암작용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8. 마늘

 

잔기침에 좋은 음식 여덟 번째! 마늘에는 알리신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것은 향균 및 살균작용, 성인병 예방, 소화촉진과 면역력을 증가시켜주는 음식으로 감기증상이 있을 때 먹어주면 도움이 되는 음식이다.

 

 

9. 오미자

 

잔기침에 좋은 음식 아홉 번째! 오미자는 단맛, 신맛, 매운맛, 쓴맛, 짠맛의 5가지 맛을 가졌는데 그중에서도 신맛이 강하다. 오미자에 들어 있는 쉬잔드린 성분은 거담제로 작용을 하기 때문에 기도를 깨끗하게 하며, 폐에서 분비된 점액을 제거해 호흡기를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 감기나 천식 등 호흡기 질환에 좋다.

 

또한 우수한 항산화 효과로 인해 노화방지와 피로해소에 도움을 주고, 이외에도 간기능 개선, 피부염, 면역력 향상, 항암, 당뇨 개선 등 다양한 효능이 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가래 삭히는 방법 7가지 총정리!

오늘은 가래 삭히는 방법 7가지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중성지방 낮추는 방법 8가지와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7가지 그리고 고혈압에 좋은 운동 5가지에 대하

lotisma.tistory.com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오늘은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혈액순환에 좋은 운동 6가지와 협심증 좋은 음식 9가지 그리고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

lotisma.tistory.com

 

혈액순환에 좋은 운동 6가지 총정리!

오늘은 혈액순환에 좋은 운동 6가지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협심증 좋은 음식 9가지와 청력 좋아지는 방법 10가지 그리고 NK세포 높이는 법 7가지에 대하여 궁금

lotisma.tistory.com

 

이상 잔기침에 좋은 음식 9가지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다. 좋은 하루 보내기를.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