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집먼지 진드기 제거방법 5가지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코골이 줄이는 방법과 천식에 좋은 음식 그리고 마른기침이 나는 이유 및 해결방법에 대하여 궁금한 사람은 이 글 하단부에 해당 포스팅의 링크를 첨부해 두었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유난히 추웠던 겨울이 가고 봄이 왔다. 집안 곳곳에 숨어 있는 집먼지 진드기와 곰팡이 등을 털어내야 할 때이다. 집먼지 진드기는 습하며 따뜻한 곳을 좋아하는데 사람이나 동물의 몸에서 떨어져 나오는 비듬과 피부세포(각질) 등의 단백질 덩어리가 집먼지 진드기의 먹이가 된다. 특히 집먼지 진드기는 번식력이 좋아서 1~2마리가 순식간에 퍼질 가능성이 크다.
어린 아이가 있는 집이라고 한다면 더욱 더 이불빨래에 신경을 써주어야 하는데 아이들은 면역력이 약하기에 천식이나 아토피 피부염, 비염 등에 약하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라도 가족의 건강까지 책임을 질 수 있는 청결한 침구관리에 신경을 많이 기울여야 한다. 특히 집먼지 진드기는 아토피와 피부질환 그리고 비염 등을 유발하는 주범이다. 침대 매트리스와 소파, 카페트 그리고 장난감 등에 사는 집먼지 진드기를 말끔하게 없애는 것이 중요하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집먼지 진드기 제거방법 5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 침실 집먼지 진드기 제거하기
- 제대로 환기하기
- 계피 스프레이 활용하기
- 패브릭소품 주기적으로 관리하기
- 바닥 & 벽 등 부분별 청소방법 숙지하기
1. 침실 집먼지 진드기 제거하기
집먼지 진드기 제거방법 첫 번째! 집먼지진드기는 침실이나 침구에 많기 때문에 늘상 주의가 필요하다. 그래서 침구의 경우 여러 차례 태양에 말리고, 먼지를 털어내주고, 진드기의 항원은 수용성이라 침구를 통째로 세탁을 하는 것도 항원 양을 줄여줄 수 있는 방법이다.
집먼지진드기가 서식하기 쉬운 침실의 침구류엔 집먼지 진드기 방지커버를 씌우는 것이 좋다. 청소기의 경우 흡인된 먼지가 다시 배출이 되지 않도록 디자인된 배기 순환식 청소기를 이용하여 주 2회 이상 청소를 해주어야 한다. 헤파필터를 사용하더라도 흡입이 된 미세먼지가 대부분 다시 배출되면, 청소를 하는 동안은 공기 중의 집먼지 진드기 농도가 높아진다고 한다.
또한 천으로 된 가구와 카펫트, 담요 그리고 쿠션 등은 치우고, 실내 습도는 약 50% 이하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 우리가 매일 이용을 하는 침구류는 최소한 2주에 1번 이상 약 55도씨 이상의 뜨거운 물로 세탁해주는 것을 추천한다.
2. 제대로 환기하기
집먼지 진드기 제거방법 두 번째! 가장 기본적으로 해주어야 하는 것은 환기이다. 습도가 50% 이하의 환경에서는 집먼지진드기가 서식하기가 어렵고, 환기는 이러한 습도를 낮춰주기에 필수적인 집먼지진드기 퇴치 방법 가운데 하나이다.
특히 겨울은 다른 계절에 비하여 실내 공기중 미세먼지가 많아서 집먼지 진드기는 물론이거니와 온갖 오염의 물질이 쌓이기 쉬운 계절이다. 환기를 시키면 실내에 정체되어 있는 오염이 된 실내공기를 바깥으로 배출시켜주고, 깨끗한 공기가 실내로 들어오므로 환기를 꼭 시켜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환기를 시키는 방법이 당연히 창문만을 몇 분 열어 놓고 닫아두는 그러한 단순한 것으로 생각하겠지만, 환기도 올바르게 해주는 방법이 있다. 환기를 시킬 때에는 앞뒤 창문을 모두 열어 맞바람이 들게 환기시키는 것이 좋다. 현관문까지 열어두면 더욱 효과적이다.
환기를 시키는 알맞는 시간엔 새벽이나 늦은 저녁보다는 대기의 이동이 활발한 시간인 오전 9시에서부터 오후 6시 사이에 환기를 시켜주는 것이 좋다. 하지만 간혹 미세먼지가 높은 날엔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킬 수가 없을 때가 있다. 이때는 실내 공기청정기나 환풍기를 작동시켜주면 된다.
3. 계피 스프레이 활용하기
집먼지 진드기 제거방법 세 번째! 집에서 손쉽게 만들어볼 수 있는 천연진드기 제거제인 계피 스프레이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자. 우선 양국에서 정제수와 소독용 에탄올 그리고 통계피를 구입하는 것이 첫 번째 단계이다. 그리고 나서 통계피는 흐르는 물에 제대로 씻어준 뒤 물기를 제거해 두고 잘게 잘라서 밀폐용기에 담아준다. 여기에 소독용 에탄올 2통을 부어 500ml 일폐용기에 꽉 차도록 담고, 뚜껑을 덮어서 2주간 숙성기간을 거쳐주면 된다.
숙성기간이 끝나면 진하게 갈색빛이 돌고 있는 계피 물은 물에 희석해서 사용을 해야 한다. 분무기를 준비해 계피를 숙성을 시킨 에탄올 2, 정제수 8가량의 양으로 잘 담아주고, 우리가 매일 사용을 하는 세균과 먼지가 쌓여있는 곳에 뿌려서 면봉이나 휴지를 이용해 닦아주면 된다.
침구류의 경우에도 계피 스프레이를 뿌려준 후 잠시 내버려두었다가 먼지를 털어내면 된다. 계피스프레이로 인하여 집먼지진드기가 잠시 기절을 하게 되는데, 이때에 집먼지진드기가 갈고리고 붙잡고 있던 패브릭 소품부터 제거해주어야 하기 때문이다.
4. 패브릭소품 주기적으로 관리하기
집먼지 진드기 제거방법 네 번째! 각종 패브릭 소품에 서식을 하고 있는 집 먼지 진드기 때문에 늘상 주의를 해야 한다. 주기적으로 카펫트나 쿠션 등등은 해가 뜨는 날 밖에 널어서 태양 빛을 아래에 놓고, 먼지를 터는 것이 좋다.
또한 공기 중에는 해로운 먼지가 많이 있으므로, 겨울철이라고 하더라도 항상 낮시간에는 매일 환기를 시켜주는 것이 좋다. 겨울의 경우 각종의 무거운 천의 패브릭과 먼지가 제일 잘 쌓이며, 환기도 잘 되지 않아 공기가 탁한 것은 물론이고 건강을 위협하는 균들이 서식하기가 좋은 계절이기 때문이다.
매일 빨래를 할 수가 없기에 시중에 나와 있는 균을 제거를 해주는 미스트제품을 이용하여 냄새와 균을 잡는 방법도 있다. 집안의 퀴퀴한 냄새의 원인 또한 세균이기에 탈취제나 세균제거 스프레이형 제품을 이용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5. 바닥 & 벽 등 부분별 청소방법 숙지하기
집먼지 진드기 제거방법 다섯 번째! 실내환기를 통해 미세먼지를 바깥으로 배출을 시키고 평소에 가라앉은 각종 미세먼지를 제거를 하려면 물걸레로 청소하는 것이 좋다. 또한, 우리가 잊고 있었던 벽면 혹은 천장도 주기적으로 청소해주는 것을 잊지 않아야 한다. 창문이나 창틀에 쌓인 각종의 먼지나 검은 때도 꼼꼼하게 제거해 주고 조명 위나 각종의 소품에 쌓여 있는 먼지도 깨끗이 닦아주어야 한다.
전등 갓은 먼지떨이를 이용해서 위에서 아래로 먼지를 털어내주고 젖은 걸레로 닦은 뒤 마른걸레로 마무리하면 된다. 일단 바닥을 청소할 때에는 먼저 진공청소기를 이용해 바닥 먼지를 제거해주고, 살균 효과가 있는 스프레이를 이용하여 뿌리고 걸레고 닦으면 된다.
나무소재 바닥의 경우에는 극세사나 마른걸레로 먼지를 제거해주고, 강화마루의 경우에는 물청소를 한 달에 대략 한두 번 정도로 해주는 것이 좋다. 바닥에 깔려있는 카페트의 경우 전문업체 도움을 받아서 완벽히 살균세척을 하는 것이 좋다. 평소에는 베이킹 소다와 오일을 섞어서 카페 전체에 뿌리고, 10시간 뒤에 카페트 전체를 청소기를 사용하면 된다.
우리가 무심코 지나치는 벽 청소의 경우에는 다목적 세제를 이용해 닦아내면 된다. 마지막으로 거실의 메인 가구인 소파의 경우에는 천 소파는 커버를 세탁해주거나, 간단한 얼룩의 경우 못 쓰는 천 또는 키친타월을 이용해 얼룩제거제를 발라주고 종이를 대고 두드리면 된다. 가죽의 경우 가죽용 세척제를 이용하여 청소를 해야 한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이상 집먼지 진드기 제거방법 5가지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다. 좋은 하루 보내기를.
'로띠스마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연산 활용법 5가지 총정리! (ft. 주의사항) (0) | 2021.02.26 |
---|---|
신조어 모음 총정리 (ft. 꾸안꾸, 꾸꾸꾸, 자만추, 슬세권, 유튜브) (0) | 2020.11.23 |
예뻐지는 습관 9가지 (0) | 2020.11.18 |
알뜰폰 요금제 장점 및 단점 (0) | 2020.11.09 |
무릎 관절에 좋은 운동 5가지 총정리! (0) | 2020.1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