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대장내시경 전 먹어도 되는 음식 (ft. 안 되는 음식)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CONTENTS

 

  1. 대장내시경 검사가 필요한 경우

  2. 대장내시경 전 먹어도 되는 음식

  3. 대장내시경 전 먹으면 안 되는 음식

 

1. 대장내시경 검사가 필요한 경우

 

대장내시경이란 내시경 카메라를 항문을 통해 대장과 직장 검사하는 것입니다. 검사 과정에서 용종을 제거하거나 장내 환경을 살필 수 있으며, 심각한 설사나 변비를 할 경우, 혈변을 볼 경우에 대장내시경을 실시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다양한 이유로 인해 대장내시경 검사가 필요한데, 다음 증상을 겪고 있을 경우 대장내시경을 받아보아야 합니다.

 

1) 염증성 장질환

2) 혈변, 흑색변

3) 심각한 변비 및 잦은 설사

4) 대장에 질병이 있는 경우

5) 50대 이후 정기 검진

 

 

대장내시경을 받아본 사람들이 흔히 하는 말이 '약이 독하다', '약먹고 화장실 가면 고통스럽다'등이 있는데요. 이러한 말이 나오는 만큼 대장내시경을 위해 약을 먹고 장을 비우는 것이 힘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장내시경을 받기 전 먹어야하는 음식과 먹지 말아야 하는 음식을 잘 알고 검사 전 주의하여야 합니다.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기 3일 전부터 준비를 잘 해야하는데, 약을 먹은 뒤에 장을 비우게 되더라고 해조류나 참외씨, 잡곡밥과 같은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장 주름에 끼어 남아있기 때문에 섭취를 하지 말아야 하며, 약을 제대로 먹지 않아 장에 대변이 남아있게 되면 장 내부를 제대로 볼 수 없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2. 대장내시경 전 먹어도 되는 음식

 

대장내시경을 받기 바로 전날의 경우 흰 죽이나 미음, 유동식을 반찬없이 먹어야 하며, 보통은 오전에 검사를 많이 받으므로 전날 저녁부터 금식을 필수로 해야합니다.

 

 

1) 카스테라와 같은 부드러운 빵

2) 설렁탕과 같은 맑은 국물

3) 씨앗 없는 과일 (사과)

4) 감자

5) 바나나

6) 두부

7) 계란

8) 흰죽 또는 흰쌀밥

 

 

3. 대장내시경 전 먹으면 안 되는 음식

 

1) 해조류 

 

파래 / 김 / 미역 / 다시마 등

 

 

2) 씨가 있는 과일 종류

포도 / 키위 / 딸기 / 수박 / 참외 등

 

 

3) 채소류

고사리 / 시금치 / 무청 / 시래기 등

 

 

4) 잡곡

흑미 / 현미 / 깨 / 기장쌀 등

 

 

5) 견과류

땅콩 / 아몬드 등

 

 

6) 고춧가루가 들어있는 음식

김치

 

 

위 음식들은 대장내시경 검사 3일 전부터 섭취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대장내시경 전에 먹으면 안 되는 음식과 먹어도 되는 음식을 잘 알아두어야 하며, 약 복용법을 잘 숙지하여 검사를 잘 받아야 합니다.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은 후에는 2~3시간 정도 안정을 취해야 합니다. 또한 검사 전후에 금식을 하다보니 과식이나 폭식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위 내시경 전 준비 사항 (feat. 금식, 소요 시간)

위 내시경 위 내시경이란 내시경으로 식도와 위, 십이지장을 관찰하여 식도와 위, 십이지장의 질환이 의심되는 경우에 시행하는 검사로 일반 내시경, 수면내시경 두 가지로 진행이 됩니다. 일반

lotisma.tistory.com

 

위염 증상 원인 (ft. 속쓰림 )

오늘은 위염 증상과 원인, 속쓰림 증상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은 속 쓰림 증상 위염 증상으로 고생을 하지는 않으시나요? 우리나라 사람들의 대략 70% 가 속 쓰림 증

lotisma.tistory.com

 

위가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 5가지 총정리!

혹시 수면 중에 신물이이 올라와 잠에서 깨거나 식사를 마친 후에 쓰린 증상 등 위가 안 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을 겪어보실 적 있으신가요? 위는 유전적인 부분도 많이 차지하지만, 식습관이나

lotisma.tistory.com

 

이상 대장내시경 전 먹어도 되는 음식 (ft. 안 되는 음식)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