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편도결석 원인 증상 자가진단법 집에서 제거 빼는법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요즘 자신의 입 냄새 때문에 고민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보통은 구강 위생을 철저하게 진행하면서 대부분 나아지지만, 좀처럼 개선이 안 된다면 질환을 의심해봐야 한다. 가장 많이 거론되는 질환이 바로 편도결석이다.

 

잦은 편도염과 축농증, 꼼꼼하지 않은 양치습관 등의 원인으로부터 편도에 있는 구멍에 음식물 찌꺼기가 뭉쳐지면서 만들어지는 덩어리를 편도결석이라 한다.

 

 

편도결석은 편도에 있는 작은 구멍에 음식물 찌꺼기나 세균이 뭉쳐서 발생하게 된다. 심한 입 냄새가 생기고, 음식을 삼킬 때 이물감이 들 수 있다. 결석은 한번 제거하더라도 자주 재발하기 때문에 근본적인 치료를 원하면 편도절제술을 고려하기도 한다.

 

1. 편도결석 증상

 

 

편도결석의 대표 증상으로는 심한 입 냄새가 있으며, 음식을 삼킬 때 이물감을 느끼기도 하고 귀의 통증을 호소하기도 한다. 생명을 위협하진 않지만 실제 본인이 겪게 되면 스트레스가 매우 심하다.

 

입 냄새 때문에 대인관계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서 삶의 질이 매우 떨어지게 된다. 평소에 양치질, 혀 클리너 등 구강 위생에 많은 신경을 썼는데도 입냄새가 계속 난다면 이비인후과를 찾아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2. 편도결석 원인

 

편도결석은 편도에 생긴 작은 구멍에 음식물 찌꺼기와 세균이 돌처럼 뭉쳐 발생한다. 편도와라고 불리는 편도에 있는 구멍은 원래 매우 작은데, 만성 편도염 등을 자주 앓다 낫다 하면서 커지게 된다. 구멍이 커지면 구멍 속에 음식 찌꺼기가 잘 끼게 되고, 음식 찌꺼기에 세균이 발생해 작은 알갱이가 되는 것이다.

 

보통은 쌀알 크기 정도의 작고 노란 알갱이인데, 딱딱하지는 않고 무른 형태다. 편도결석은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는 현상이지만 구강 위생이 불량한 경우에 세균증식이 많아져 더 잘 생길 수 있다.

 

만성 편도염이 있는 경우 또는 비염이나 부비동염과 같은 질환으로 콧물이 목 뒤로 넘어가는 증상이 있는 경우에도 많이 발생한다. 편도가 다른 사람들보다 커도 잘 생긴다.

 

3. 편도결석 자가진단법 5가지

 

 

아래 항목에 해당 사항이 많다면 편도결석을 의심해 볼 수 있다.

 

(1) 음식을 먹을 때, 혹은 침이나 음료를 삼킬 때 목에 무언가 이물감이 느껴지며 불편하다

(2) 기침이나 재채기를 하면, 쌀 알갱이와 같은 물질이 나올 때가 있다

(3) 목감기에 걸린 것처럼 목이 간질거리고 따갑다

(4) 평소에 비염, 편도염 등에 자주 걸린다

(5) 평소 양치를 꼼꼼히 하는 편임에도 불구하고 입냄새가 심하다

 

 

4. 편도결석 집에서 제거 빼는법

 

(1) 축농증 & 비염 등 코 질환 치료하기

 

편도결석 집에서 제거 빼는법 첫 번째, 축농증이나 비염으로 생긴 콧속 분비물이 목으로 넘어가(후비루) 혀 뒤쪽에 고이면 편도결석이 더 잘 생길 수 있는 만큼 축농증이나 비염 등의 코 질환이 있다면 이를 잘 치료해야 한다.

 

(2) 구강 깨끗하게 관리하기

 

편도결석 집에서 제거 빼는법 두 번째, 편도결석은 구강 내 세균이 많으면 잘 발생하는 만큼 반복해서 생기는 것을 막으려면 구강을 깨끗하게 관리하는 게 중요하다. 양치질을 잘 하고, 물을 자주 마시며, 항균 성분이 있는 가글액으로 입을 헹구는 것도 도움이 된다.

 

(3) 흡입기 이용한 단순 제거법

 

편도결석 집에서 제거 빼는법 세 번째, 편도결석은 기침을 하거나 가래를 뱉을 때, 양치질하는 동안 저절로 빠져나오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편도결석으로 인해 이물감이나 구취 등 불편함이 클 때는 이비인후과에서 흡입기를 이용해 쉽고 간단하게 제거할 수 있다.

 

간혹 맨눈으로 편도결석이 보이면 본인 스스로 손가락이나 면봉 등으로 짜내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방법은 좋지 않다. 편도결석을 빼는 과정에서 입안이나 편도에 상처가 생길 수 있고, 이로 인해 이차적인 감염이 발생함으로써 편도염이 생기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5. 편도결석 치료 방법

 

 

치료법은 단순히 편도결석을 제거하는 것 외에도 레이저치료, 편도절제술 등이 있다. 단순 제거는 일시적으로 증상을 없앨 수는 있지만, 근본적인 치료가 되지는 못한다.

 

편도와를 약물이나 레이저로 막거나 제거하기도 하는데, 이 역시 재발 우려가 큰 편이다. 편도결석과 편도염을 자주 앓고, 편도가 비대하다면 편도절제술을 고려할 수 있다. 이 경우 편도 자체를 제거하기 때문에 편도결석, 편도염 등은 재발하지 않는다.

 

이상 편도결석 원인 증상 자가진단법 집에서 제거 빼는법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다.

 

 

입냄새 구취 원인 제거법 10가지

오늘은 입냄새 구취 원인 제거법 10가지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입 냄새를 풍겨 대는 사람을 대면하는 일은 고역이다. 그런데 누구든 자신의 입에서 나는 냄새에는 둔감할 수밖에

lotisma.tistory.com

 

잇몸 부었을 때 염증 통증 치료 방법 8가지

오늘은 잇몸 부었을 때 염증 통증 치료 방법 8가지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잇몸이 붉고 붓고 염증이 있으면서 칫솔질이나 치실 사용 후에 피가 나는 등의 증상은 초기 잇몸의 질환

lotisma.tistory.com

 

집에서 셀프 치아 미백 관리 방법 하얘지는 생활 습관 10가지

오늘은 집에서 셀프 치아 미백 관리 방법 하얘지는 생활 습관 10가지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1. 물 & 레몬즙 활용하기 집에서 셀프 치아 미백 관리 방법 하얘지는 생활 습관 첫 번째,

lotisma.tistory.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