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철원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양양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경기도 당일여행 갈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강원도 원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하여 궁금한 사람은 이 글 하단부에 해당 포스팅의 링크를 첨부해 두었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 CONTENTS

 

  1. 고석정
  2. 삼부연폭포
  3. 용양늪
  4. 학저수지 여명
  5. 매월대폭포
  6. 노동당사
  7. 금강산 전기철도교량
  8. 제2땅굴
  9. 월정리역
  10. 백마고지 전적비

 

1. 고석정

 

 

철원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첫 번째, 조선조 초기 임꺽정의 활동무대로 널리 알려진 전설있는 국민관광지 1977년 국민관광지로 지정된 고석정은 한탄강 중류에 위치한 철원구경의 하나로 강 중앙에 10m 높이의 거대한 기암이 우뚝 솟아 있는 것이 특이한 남한대륙의 유일한 현무암 분출지이며 조선조 초기 임꺽정의 활동무대로도 널리 알려져 있어 많은 전설이 전해지고 있다. 이 곳에서 상류로 약 2km 지점에 직탕폭포와 하류 약 2km 지점에 순담이 위치해 있으며, 또한 철원DMZ 평화관광안내센터가 있어 평화관광도 함께 할 수 있는 관광의 최적지이다.

 

강원 철원군 동송읍 태봉로 1825

 

 

2. 삼부연폭포

 

철원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두 번째, 철원9경의 하나로 폭1m에 높이 20m 규모의 명승지 철원군 갈말읍 삼부연폭포가 있다. 폭포수가 높은 절벽에서 세 번 꺾여 떨어지고, 세 군데의 가마솥 같이 생긴 곳에 떨어진다하여 이름 붙여진 곳이다. 철원 9경 가운데 하나이며 경치가 빼어나 조선후기의 화가 겸재 정선이 이곳을 지나다가 진경산수화를 그렸다고 한다.

 

강원 철원군 갈말읍 삼부연로 216(부연사 맞은 편)

 

 

3. 용양늪

 

 

철원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세 번째, DMZ 생태평화공원은 환경부, 국방부와 철원군이 공동협약을 맺어 전쟁 ․ 평화 ․ 생태가 공존하는 DMZ의 상징적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조성된 곳이다. 용양보 한가운데에는 전쟁후 DMZ 경계근무를 섰던 병사들이 오가던 출렁다리가 세월의 풍상에 낡고 떨어져 나가서 이제는 지지대가 되는 철선만이 앙상하게 남아철원에서만 볼 수 있는 절경이 되어있다. 지난 60년간 사람의 발길이 전혀 닿지 않은 용양보에는 왕버들 군락이 분포하는 아름다운 습지를 볼 수 있고, 계절별로 가마우지, 두루미, 고니 등의 철새들이 찾아오는 곳이다.

 

강원 철원군 김화읍 용양리

 

 

4. 학저수지 여명

 

철원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네 번째, 학저수지 일대에 서식하는 동식물 탐방과 주변 농촌문화를 체험하는 프로그램을 유기적으로 연결하기 위해 2013년 생태탐방로를 조성하게 되면서 4.5km 구간의 탐방로와 연결교량 1개소를 설치했다. 데크 및 돌망태, 전망정자, 안내판 등 편의시설을 갖추고, 한여울길6코스로 조성하면서 관찰데크와 자연 길을 이은 탐방로를 따라 관광객들에겐 데크를 거닐며 여유로움을 느끼게 하고 사진작가들에겐 학저수지의 여명과 별일주를 담아내는 장소가 되었다.

 

강원 철원군 동송읍 관우리

 

 

5. 매월대폭포

 

철원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다섯 번째, 철원군 복계산 매월대 정상에서 동쪽으로 1㎞ 정도 위치에 있는 폭포이다. 철원 9경 중 하나이자, 철원의 3대 폭포에 속한다. 매월당 김시습의 호를 따 매월대폭포라 칭하며, 다른 이름으로 선암폭포라고도 불린다.

 

강원 철원군 근남면 잠곡리 222-5

 

 

6. 노동당사

 

철원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여섯 번째, 이 건물은 북한의 노동당사로 1946년 초에 북한정권하에서 착공하여 지상3층에 연건평 580평 규모의 건축물로 신축되었다. 조적식 기둥 및 벽체로 수직재를 이루고 있으며, 보 및 스라브는 철근콘크리트 수평재로 수직재와 결구되는 구조로 되어있다. 천장은 목조 삼각형지붕틀을 사용한 흔적이 있으며, 입구의 1층에 원기둥 두개를 세워 현관을 두었으며 그 위에는 아치로 장식하여 정면성을 부각하고 있다. 이 건물은 1945년 8월 15일 광복 후 북한이 공산독재정권 강화와 주민 통제를 목적으로 건립하고 한국전쟁 전까지 사용한 북한 노동당 철원군 당사로 악명을 떨치던 곳이다.

 

강원 철원군 철원읍 금강산로 265

 

 

7. 금강산 전기철도교량

 

 

철원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일곱 번째, 철원군 김화읍 도창리에 있는 금강산 전기철도용 교량으로 1926년에 건립되었으며, 2004년 9월 4일 등록문화재 제112호로 지정되었다. 지하자원 수탈에 이용되기도 하였으며 금강산 관광용으로 운행되면서 강원도 개발에 큰 역할을 했다. 6·25전쟁 때는 북한군에 의해 군수물자 수송에 이용되었으며 이후 휴전선이 생기면서 철도의 사용이 중지되었다. 교량은 2007년 관광 자원화를 위해 50여 년 만에 처음으로 공개되었다.

 

강원 철원군 김화읍 도창리

 

 

8. 제2땅굴

 

철원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여덟 번째, 제2땅굴은 북한군이 남한을 침략하기 위해 파놓은 땅굴로 1975년 3월19일 발견되었다. 제2땅굴은 지하 50~160m 지점에 있고 총 길이는 3.5㎞이다. 땅굴 내부에는 대규모 병력이 모일 수 있는 광장이 있고, 출구는 세 개로 갈라져 있다. 제2땅굴은 철원군이 DMZ평화관광코스로 운영하고 있으며, 매년 수십만 명의 관광객이 찾고 있다.

 

강원 철원군 동송읍 이길리

 

 

9. 월정리역

 

철원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아홉 번째, 강원도 철원군 철원읍에 있는 기차역이다. 서울에서 원산까지 이어졌던 경원선의 간이역이었다. 신탄리역 다음 역으로, 남방한계선에 근접한 최북단에 위치해 있다. 현재 남아있는 역사와 부속 시설 일체는 한국 전쟁 당시 소실된 건물을 현 위치로 이전하여 복원한 것이다. 한국 전쟁 당시에 탈선한 열차의 잔해와 4001호 디젤 기관차가 역 구내에 유치되어 있다.

 

강원 철원군 철원읍 홍원리

 

 

10. 백마고지 전적비

 

철원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열 번째, 백마고지 전투에서 희생된 아군과 중공군의 영혼을 진혼하기위하여 건립하였다. '기념의 장' '회고의 장' '다짐의 장' 등 세부분으로 나누어 처절했던 격전현장을 재현하고 높이 22.5m의 기념탑을 세웠다. '회고의 장'에는 피아 전사지를 추도하는 위령비와 분향소가 '기념의 장'에는 통일의 염원과 전승을 기념하는 전적비와 함께 당시 백마부장이었던 김종오장군의 유품을 전시한 기념과 배치하였다. '다짐의 장'에는 전망대와 함께 자유의 종각도 건립하여 오늘날은 국민의 평화교육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강원 철원군 철원읍 대마1길 72

 

◇ 함께 보면 좋은 글

 

 

양양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강원도 여행지 추천

오늘은 양양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파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영월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원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하여

lotisma.tistory.com

 

경기도 당일여행 갈만한곳 베스트 10 여행지 추천

오늘은 경기도 당일여행 갈만한곳 베스트 10곳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서산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곳과 신안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곳 그리고 남해 가볼만한곳 베

lotisma.tistory.com

 

강원도 원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여행지 추천

오늘은 강원도 원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완도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제주도 가볼만한곳 19곳에 대하여 궁금한 사람은 이 글 하

lotisma.tistory.com

 

이상 철원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다. 좋은 하루 보내기를.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