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클라이밍 운동 효과 장점 종류 주의사항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클라이밍은 걸어서는 오를 수 없는 경사진 바닥을 손과 발을 모두 사용해서 올라가는 행위를 포괄적으로 지칭한다. 실내에서 가능한 실내 클라이밍은 인공 시설물을 이용해 맨손으로 벽을 타면서 운동을 즐길 수 있다.

 

 

1. 클라이밍 운동 효과 장점

 

 

 

클라이밍의 장점은 신체의 효율성을 극한까지 끌어낸다는 것이다. 가파른 기울기의 벽을 타고 올라가는 그 과정 자체가 중력을 거스른다. 코어 근육, 유연성을 키우는 데 탁월하며 전체적인 신체를 근육으로 잡아주는 전신 운동인 만큼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다양한 높이를 다양한 각도로 오르내리게 되고 전신의 관절과 근육을 고르게 사용하기 때문에 전신에 있는 근육들이 탄탄해진다.

 

클라이머는 기본적으로 코어 근육이 좋아야 한다. 또한 신체 말단 부위인 손가락, 발끝으로도 몸을 지탱할 수 있을 만큼 말단 근육까지 강하게 키워야 한다. 클라이밍은 체중 부하를 분산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등반할 때 신체를 두루 사용해서 체중을 분산시키고 힘을 아끼는 기술적인 요소를 ‘무브’라고 부른다.

 

 

2. 클라이밍 종류

 

(1) 스피드

 

클라이밍 종류 첫 번째, 스피드 경기는 15M 인공 암벽을 빠르게 올라가는 종목으로, 오토빌레이 장치가 필요하기 때문에 장소적 제한이 있다. 그래서 초보자가 도전하기에는 난이도가 있는 편이다. 경기 방법은 마지막 홀드를 터치하는 순간 기록을 재어 순위를 나눈다.

 

(2) 리드

 

 

클라이밍 종류 두 번째, 리드 또한 15M 인공 암벽을 등반하는 종목이다. 그러나 시간 제한이 없어 취미로 접하기에 좋은 종목이지만 난이도가 조금 있어 바로 도전하기에는 위험하다. 실내에서 먼저 기본자세를 숙지한 후 리드를 체험하는 것이 건강하게 클라이밍을 즐길 수 있는 방법이다.

 

(3) 볼더링

 

클라이밍 종류 세 번째, 볼더링은 초보자들이 가장 쉽게 시작할 수 있는 클라이밍 종목이다. 3~5M의 벽을 홀드 4~8개 정도를 사용해 완등하면 되는 종목으로, 최대 12개 이하의 기술 등반 과제로 구성되어 있다. 난이도가 다양하여 쉽게 완등을 하고 성취감을 얻을 수 있어 초보자가 즐기기 적합하다.

 

 

3. 클라이밍 주의사항

 

스포츠 클라이밍에서는 악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등반 중에는 체중을 손가락만으로 버텨야 하는 상황이 많기 때문이다. 하지만 손가락은 신체 관절 가운데서도 작고 연약한 편에 속해 과부화가 걸리기 쉽다.

 

손가락 부상을 막기 위해서는 관절을 지지해줄 수 있는 손가락 테이핑으로 부상을 예방하는 것이 좋다. 무리한 운동이 근골격계 부상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충분한 주의를 기울이는 게 좋다.

 

 

이상 클라이밍 운동 효과 장점 종류 주의사항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