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전주 놀거리 아이와 가볼만한곳 관광 명소 전북 여행지 추천 베스트 10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한국의 멋이 살아있는 전주. 도심 한복판에 자리한 한옥마을에 들어서면 시대를 거슬러가는 기분이다. '경사스러운 터에 지어진 궁궐'이란 의미의 경기전에 들어서면 대나무가 서로 부대끼며 내는 소리에 귀 기울이게 된다.
전주 야경투어 명소의 대표인 전동성당과 한옥마을을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는 오목대 역시 빼놓을 수 없는 곳. 마을 전체가 미술관인 자만 벽화마을은 전주의 대표 포토 존이다.
CONTENTS
- 전주한옥마을
- 전주향교
- 전동성당
- 전주부성 옛길
- 경기전
- 한국도로공사 수목원
- 전주천
- 덕진공원
- 풍남문
- 풍패지관
1. 전주한옥마을
전주 놀거리 아이와 가볼만한곳 관광 명소 전북 여행지 추천 베스트 첫 번째, 전주 풍남동 일대에 약 700여 채의 한옥이 군락을 이루는 국내 최대 규모의 전통 한옥촌이자, 전국 유일의 도심 한옥군이다.
1910년 조성되기 시작한 우리나라의 근대 주거문화 발달과정의 중요한 공간으로서, 경기전과 오목대 그리고 향교 등의 중요 문화재와 약 20여개의 문화시설이 산재되어 있고, 한옥과 한식, 한지, 한소리, 한복 그리고 한방 등의 이른바 '韓스타일'이 집약된 대한민국 대표 여행지이다.
2. 전주향교
전주 놀거리 아이와 가볼만한곳 관광 명소 전북 여행지 추천 베스트 두 번째, 전주향교는 지금의 중고등학교에 해당하는 조선시대의 교육기관으로 고려 공민왕 3년(1354년)에 창건돼서 조선 선조 36년(1603년) 순찰사인 장만이 좌사우묘지제에 어긋난다고 조정에 품신해서 왕의 재가를 받아 현재의 위치로 이전을 하였다.
3. 전동성당
전주 놀거리 아이와 가볼만한곳 관광 명소 전북 여행지 추천 베스트 세 번째, 한옥마을 초입에 서 있는 아담하고 소박한 모습의 전동성당은 1791년 신해박해 당시 윤지충(바오로)이 모친상 때 교리를 좇아서 신주를 불태우고 제사를 지내지 않자 그 당시 유림들의 극심한 비난을 받게 되었으며 이에 윤지충과 관련한 권상연(야고보)이 참수형을 당하게 된 한국 최초의 천주교 순교터이자, 호남의 모태 본당이 된 전교 발상지이다.
4. 전주부성 옛길
전주 놀거리 아이와 가볼만한곳 관광 명소 전북 여행지 추천 베스트 네 번째, 전주부는 1403년부터 1949년까지 전주시로 개칭이 되기까지 사용된 전주의 옛 행정구역이다. 과거 전주는 조선시대 전라도와 제주도를 관할을 했던 전라감영이 있던 곳으로, 한성과 평양에 이어서 조선시대 3대 도시로 정치와 경제 그리고 문화적 중심도시였다.
5. 경기전
전주 놀거리 아이와 가볼만한곳 관광 명소 전북 여행지 추천 베스트 다섯 번째, 전주 경기전은 조선 5백년 역사의 시작이며 민족의 기개가 펄펄 살아있는 현재 진행형 역사이고 우리 민족의 미래를 가늠해볼 수 있는, 도리어 흘러서 내려오는 그런 시간이다.
6. 한국도로공사 수목원
전주 놀거리 아이와 가볼만한곳 관광 명소 전북 여행지 추천 베스트 여섯 번째, 전주에는 도로위에 수없이 많은 차들이 오가며, 전주를 나가고 들어오는 차들로 쉴틈이 없는 전주 톨게이트가 있다.
그 가까운 곳에 한국 도로공사의 수목원이 위치해 있다. 한국 도로공사 수목원은 공기업에서 유일하게 운영하고 있는 수목원으로서 국민과 함께하며 공익을 우선시하는 사회공헌활동의 차원으로, 비영리로 운영되며 무료로 개방을 하고 있다.
7. 전주천
전주 놀거리 아이와 가볼만한곳 관광 명소 전북 여행지 추천 베스트 일곱 번째, 전주의 남동쪽에서 북서쪽으로 흐르고 있는 전주천은 유역면적이 31.53㎢, 길이는 30km의 지방 1급 하천이다.
전주에서 남동쪽으로 약 26km 정도 떨어져 있는 임실군 관촌면 슬치에서 발원하여서 시의 중심지를 관통해서 흐르는 전주천은 서신동 추천에서 삼천과 합류를 하는 만경강 제1지류이다.
8. 덕진공원
전주 놀거리 아이와 가볼만한곳 관광 명소 전북 여행지 추천 베스트 여덟 번째, 전주 시내 중심에 위치하고 있는 덕진공원은 전주 시민들에게 있어서 하나쯤의 사연을 간직한 추억의 장소이다.
특히 덕진공원이 안고 있는 드넓은 호수 덕진호에서는 해마다 7월초면 어김없이 덕진호를 수놓아서 전국의 여행객들과 사진작가에게 커다란 인기를 얻고 있다.
9. 풍남문
전주 놀거리 아이와 가볼만한곳 관광 명소 전북 여행지 추천 베스트 아홉 번째, 고려 공양왕 원년인 서기 1388년에 전라관찰사 최유경에 의하여 창건된 풍남문은 조선의 수도 한성부의 숭례문(남대문)과 같은 형태를 보인다.
또한 1894년 동학농민혁명 당시에 황토현에서 대승을 거두었던 동학농민군이 관군과의 치열한 격전장이기도 했다. 풍남문과 지척에 있는 전동성당은 풍남문 성벽을 헐어낸 돌로 성당 주춧돌을 세웠다고 한다.
10. 풍패지관
전주 놀거리 아이와 가볼만한곳 관광 명소 전북 여행지 추천 베스트 열 번째, 풍패지관(전주객사)은 조선 초 전주부성을 창건할 때에 같이 지은 것으로 추정된다. 그후 성종3년(1473) 전주부윤 조근이 전주사고를 창설할 때에 남은 재력으로 객사를 개축을 했다는 기록이 있다.
전라감영의 권위와 명예를 상징하는 무척 중요한 뜻을 지닌 보물로서, 주관 정면에는 풍패지관이란 유려한 초서체의 대형 현판이 걸려져 있다. 명나라 재상 주지번의 글씨로 전해지는데, 이때 풍패란 한고조의 고향지명으로, 전주가 바로 조선왕조 발상지라는 높임이 담겨져 있다.
이상 전주 놀거리 아이와 가볼만한곳 관광 명소 전북 여행지 추천 베스트 10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