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5월 경기도 부처님오신날 절 사찰 여행 가볼만한곳 추천 10에 대해 알아보겠다. 5월 경기도 부처님오신날 절 사찰 여행 가볼만한곳으로는 양평 용문사(용문산), 양주 백화암, 용인 와우정사, 남양주 불암사, 용인 동도사, 의왕 백운사, 남양주 석천암, 여주 대법사, 용인 화운사, 의정부 회룡사가 있다.
→ 5월 경기도 당일치기 주말 여행지 볼거리 놀거리 명소 추천 10
→ 5월 어린이날 서울 아이와 가볼만한곳 가족 놀거리 베스트 10
1. 양평 용문사(용문산)
5월 경기도 부처님오신날 절 사찰 여행 가볼만한곳 추천 첫 번째, 용문산관광단지에 있는 용문사는 대한불교조계종 소속의 사찰로 양평군 용문면의 용문산 자락에 있다.
용문사는 신라 신덕왕 2년(913) 대경대사가 창건하였다고 전하며, 일설에는 경순왕(927~935 재위)이 친히 행차하여 창사 하였다고도 한다.
고려 우왕 4년(1378) 지천대사가 개풍 경천사의 대장경을 옮겨 봉안하였고 조선 태조 4년(1395) 조안화상이 중창하였다. 용문사에는 대웅전, 산령각, 칠성각, 요사채, 일주문, 템플스테이 수련관, 다원 등이 있다.
2. 양주 백화암
5월 경기도 부처님오신날 절 사찰 여행 가볼만한곳 추천 두 번째, 불곡산 중턱에 있는 백화암은 양주의 대표적인 관음 기도 도량으로 불곡사라 불리다가 백화암으로 개칭한 사찰이다.
대한불교조계종 제 25교구 본사인 봉선사의 말사이자 경기도 전통사찰로 지정되었다. 898년(통일신라 효공왕 2년) 도선국사가 창건하였다.
현재 경내에는 대웅전과 산신각, 요사채 2동, 속청이 있으며, 대웅전 뒤편에 신라 말이나 고려 초의 것으로 추정되는 복판 연화문이 조각된 사각 대좌가 있으며, 1841년(헌종 7년)에 건립된 양주목사 서염순의 불망비가 있다.
3. 용인 와우정사
5월 경기도 부처님오신날 절 사찰 여행 가볼만한곳 추천 세 번째, 와우정사(臥牛精舍)는 경기 용인시 해곡동 연화산의 48개 봉우리가 마치 병풍처럼 둘러쳐진 곳에 위치한 사찰이다.
1970년 실향민인 해월삼장법사 (속명 김해근)가 부처님의 공덕을 빌어 민족화합을 이루기 위해 세운 호국사찰이며 대한불교 열반종의 본산으로 3천여 점의 불상이 봉안되어 있다.
여러 불상 중 절 입구에 세워진 불두(佛頭)와 산중턱에 있는 와불(臥佛)이 유명하다. 높이가 8m 인 불두는 초대형이며, 와불(누워있는 불상)은 높이 3m, 길이 12m에 이르는 것으로 인도네시아에서 들여온 향나무를 깎아 만든 것이다.
4. 남양주 불암사
5월 경기도 부처님오신날 절 사찰 여행 가볼만한곳 추천 네 번째, 불암사는 남양주시 별내동에 있는 대한불교조계종 제25교구 본사인 봉선사의 말사이다.
신라 후기 헌덕왕 16년(824) 지증대사가 창건하였고, 도선이 중창하였으며, 무학이 삼창하였다. 불암사는 보물로 지정된 [석씨원류 목판]으로 유명하다.
석씨원류 목판이란 석가의 일대기나 전법제자들의 행적을 목판에 새긴 것으로, 1673년 승려 지십이 불암사에서 [석씨원류응화사적책판]이란 책을 펴낼 때 제작하였다.
5. 용인 동도사
5월 경기도 부처님오신날 절 사찰 여행 가볼만한곳 추천 다섯 번째, 동도사는 대한불교태고종 소속의 사찰로 경기도 용인시 이동면에 있다.
주변은 남쪽의 신선봉(308m), 동남쪽의 봉황산(256m), 동북쪽의 묘봉(228.6m) 등 높고 낮은 산이 감싸고 있다. 북쪽은 이동저수지에 바로 면하고 있다.
산이 저수지와 어울려 아름다운 풍경을 자아내고 있는 곳이다. 원래 법화종 소속의 사찰이었으나 현재는 태고종으로 소속을 옮겨 등록하였다.
6. 의왕 백운사
5월 경기도 부처님오신날 절 사찰 여행 가볼만한곳 추천 여섯 번째, 의왕시청 부근 백운산 서쪽 중턱에 있는 백운사는 조선 후기 청풍 김씨가 중건한 아담한 규모의 사찰이다. 대한불교조계종 제2교구 본사인 용주사의 말사이자 경기도 전통 사찰 제36호로 지정되었다.
최초 창건연대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조선시대에 이미 존립하여 있었고 1894년(고종 31년)에 산불로 소실되었던 것을 이듬해인 1895년(고종 32년) 청풍 김씨 종중에서 현재 위치에 건평 20평 규모의 작은 암자로 중건한 후 여러 차례 중수하였다.
7. 남양주 석천암
5월 경기도 부처님오신날 절 사찰 여행 가볼만한곳 추천 일곱 번째, 석천암은 남양주시 별내면 화접리 불암산 자락에 있는 대한불교조계종 제25교구 본사인 봉선사의 말사이다.
신라 흥덕왕 때 지증 국사가 창건했다고 하지만 정확한 기록은 전하지 않는다. 1882년(고종 19)에 병역 제도의 개편으로 오위 제도가 해체되자, 오위장 이장군이 옛터에 암자를 짓고 수도하였다.
그 후 1922년에 거사 김한구가 낡은 건물을 수리하고 이곳에서 공부하였으며, 1956년에는 주지 창근 스님이 요사채를 중수하고, 1960년에는 법당을 세웠다.
8. 여주 대법사
5월 경기도 부처님오신날 절 사찰 여행 가볼만한곳 추천 여덟 번째, 대법사는 대포산 기슭에 위치한 사찰로 명성황후의 출생 일화가 전해진다. 대한불교조계종 제2교구 본사인 용주사의 말사이자 경기도 전통사찰로 등록되었다.
고즈넉한 사찰 곳곳에 심어진 꽃나무와 연지가 있어 아름다운 경관을 감상할 수 있다. 대법사는 1971년에 창건됐으며 역사가 오래되지 않은 사찰이다.
하지만 원래 이곳은 창건 시기는 정확하지 않으나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진성여왕 때부터 절이 있었다고 전한다. 창건 당시 0.9m의 미륵입상을 조성해 미륵당으로 불렸다고 한다.
9. 용인 화운사
5월 경기도 부처님오신날 절 사찰 여행 가볼만한곳 추천 아홉 번째, 멱조산 남쪽 자락에 있는 화운사는 비구니 사찰로 백련암이라고도 불리며, 대한불교조계종 제 2교구 본사인 용주사의 말사이자 경기도 전통 사찰로 지정되었다.
화운이란 명칭은 영산회상에서 부처님이 설법하는 자리에 꽃빛 구름이 피어났다는 데서 따온 것이다. 화운사는 수원에 살던 거사 우암 차채윤이 1938년 창건해 승려 화응이 주지를 맡으면서 사격을 갖추게 되었다.
10. 의정부 회룡사
5월 경기도 부처님오신날 절 사찰 여행 가볼만한곳 추천 열 번째, 사패산 산중에 위치한 회룡사는 조선을 건국한 태조 이성계와 무학대사, 태종 이방원에 얽힌 전설이 전해지는 사찰이다. 대한불교조계종 제 25교구 본사인 봉선사의 말사이자 경기도 전통사찰 제7호이며, 비구니 절이다.
회룡사는 흔히 도봉산 회룡사로 불리지만 정확히는 도봉산 한쪽 끝 봉우리인 사패산에 위치한 절로 북한산국립공원에 속해 있다. 회룡역 1번 출구에서 나와 회룡탐방지원센터를 출발점으로 등산로를 따라 오르다 보면 어느새 당도한다.
이상 5월 경기도 부처님오신날 절 사찰 여행 가볼만한곳 추천 10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