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논산 봄 나들이 가볼곳 충남 여행 코스 추천 BEST 10에 대해 알아보겠다. 논산 가볼곳 충남 여행 코스로는 탑정호, 쌍계사, 관촉사, 옥녀봉과 금강, 명재고택, 개태사, 노성산성, 논산시민공원, 대둔산, 백제군사박물관이 있다.

 

논산 개태사

 

3월 예산 가볼만한곳 충남 가족 여행 코스 추천 BEST 10

3월 일본 오사카 날씨 가볼만한곳 맛집 숙소 추천

서울근교 봄 나들이 가볼곳 가족 여행 코스 추천 BEST 10

 

1. 탑정호

 

 

논산 봄 나들이 가볼곳 충남 여행 코스 추천 첫 번째, 충남에서 두 번째로 넓은 호수로서, 대둔산의 물줄기를 담아내는 탑정호는 물이 맑은 것으로 유명하다.

 

아름다운 저녁노을을 감상할 수 있으며, 각종 수상 레포츠도 즐겨볼 수 있다. 눈을 뜨기조차 힘들 만큼이나 강렬한 빛 속에서 논산시의 한가운데에 자리한 탑정호는 옥토의 젖줄이다.

 

 

2. 쌍계사

 

논산 봄 나들이 가볼곳 충남 여행 코스 추천 두 번째, 보물로 지정이 된 대웅전과 목조석가여래삼불좌상을 품고 있다. 유명한 사적이 없어서 이름난 사찰은 아니나, 절과 관련되어 계승되는 전설이 무척 많다.

 

산길 끝에 암자가 있듯이 명산에는 대찰이 있기 마련이다. 쌍계사 또한 대둔산 줄기의 불명산의 기슭에 숨어 있는 사찰이다. 절을 에워싼 산세가 범상치가 않은 곳에 위치한 쌍계사는 인적은 없으며, 산새 소리와 풍경소리만이 서로의 음을 조절하면서 파장을 즐길 뿐이다.

 

 

3. 관촉사

 

 

논산 봄 나들이 가볼곳 충남 여행 코스 추천 세 번째, 관촉사는 비사실적인 모습을 하고 있는 은진미륵으로 유명하다. 해인사로 옮겨간 <목우자수심결>, <몽산법어> 등의 판본이 있던 곳이기도 하다.

 

관촉사가 품은 가장 빼어난 보물은 단연 은진미륵이다. 우리나라 최대의 석불로 유명하지만 시민의 가슴에는 가정의 안녕과 행복을 염원하는 미륵불로 언제나 인자한 미소로 서 있다. 논산에서 제일 먼저 가볼 수 있는 곳이 은진미륵으로 유명한 관촉사다.

 

 

4. 옥녀봉과 금강

 

논산 봄 나들이 가볼곳 충남 여행 코스 추천 네 번째, 선녀들도 반할 만큼의 아름다운 경치를 바라볼 수 있는 곳이다. 강경 제일의 조망을 지니고 있고, 남쪽으로는 강경 읍내, 북쪽으로는 금강 물줄기가 보인다.

 

유순한 금강이 흐르고, 아담한 옥녀봉과 채운산이 알맞은 거리를 두고 마주한 사이에 올망졸망 읍내가 보이는 강경! 「택리지」 저자 이중환은 일찍이 강경의 풍물과 경치에 빠져 이곳에 살면서 「택리지」를 집필하였다고 한다.

 

 

5. 명재고택

 

논산 봄 나들이 가볼곳 충남 여행 코스 추천 다섯 번째, 조선시대의 학자 명재 윤증 선생 생전(1709)에 지어진 곳으로, 광채와 사랑채의 배치 형태와 연못의 기법 등에서 우리 선조들의 건축적 지혜를 엿볼 수 있는 곳이다.

 

산명재고택은 조선 숙종 때 건립한 것으로 전해지는 조선시대 상류 양반가정의 표본이 되는 주택으로 안채는 ㄷ자형, 사랑채까지 포함된 구조는 ㅁ자형의 목조와즙단층건물이다.

 

안채 북쪽중앙의 대청은 정면 5칸 측면 2칸이고 대청과 연결되어 뒤편 좌우에 고방이 있고, 대청의 서쪽에는 안방(2칸 X1칸)과 윗방(1칸 X1칸) 그리고 남쪽에는 넓은 부엌이 있고 부엌 위에는 다락이 있다. 대청 동쪽으로 건넌방과 윗방 남쪽으로 부엌이 있다.

 

 

6. 개태사

 

논산 봄 나들이 가볼곳 충남 여행 코스 추천 여섯 번째, 태조 왕건이 후백제를 정벌한 기념으로 창건되었다. 태조의 영정을 모시던 진전(進展)이 있었으며, 고려 말기가 되기 전까지는 왕실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던 곳이다.

 

논산 대전 간 국도를 따라 연산사거리를 지나 오르막을 꺾어 내리다 오른쪽으로 마치 한옥의 지붕처럼 길게 뻗은 산이 보이는데 이 산이 바로 천호산이다. 이곳 천호산 자락에 있는 개태사는 고려 태조 왕건이 후삼국을 통일한 기념으로 지은 개국사찰이다.

 

그냥 지나치기 쉬운 절이지만 과거 큰 사찰이었으나 왜구의 침략으로 모두 사라졌다가 근대에 들어 재건되었다. 병풍처럼 생긴 천호산 아래 자리한 개태사는 연산검문소를 지나 대전 방면으로 1㎞쯤 가다 보면 우측으로, 한눈에 들어오는 절이 보인다.

 

 

7. 노성산성

 

 

논산 봄 나들이 가볼곳 충남 여행 코스 추천 일곱 번째, 정상 부분을 돌로 둘러쌓은 성으로서, 연산에 있는 황산성과 더불어 신라에 대한 백제의 마지막 방어기지이고, 조선시대에 이르기까지 주요 방어지역이었다.

 

노성산에는 노성산성만 있는 것이 아니다. 숲이 있고 새가 있으며 바람이 있고 그 아래에는 산성으로 오르는 길이 있다. 산성에는 벌레가 살고 이끼가 살며 천년의 역사가 살아 숨 쉰다.

 

 

8. 논산시민공원

 

논산 봄 나들이 가볼곳 충남 여행 코스 추천 여덟 번째, 반야산 자락 등 주변의 자연자원과 논산공설운동장 등 문화체육시설을 최대한 활용해 건강증진뿐 아니라 문화행사 등을 즐길 수 있는 녹색 휴식공간의 역할을 하고 있다.

 

시민을 위한 도심 속 힐링공간으로 조성된 논산시민공원은 반야산 자락 등 주변의 자연자원과 논산공설운동장 등 문화체육시설을 최대한 화라용해 건강증진뿐 아니라 문화행사 등을 즐길 수 있는 녹색휴식공간의 역할을 하고 있다.

 

 

9. 대둔산

 

논산 봄 나들이 가볼곳 충남 여행 코스 추천 아홉 번째, 수려한 자연경관을 지닌 대둔산은 호남의 소금강이라고 불리며, 계곡과 단풍으로 유명하다. 3개 시군에 걸쳐 있고, 논산 방면은 관광객보다는 등산객들에게 사랑을 받는다. 대둔산은 논산시를 비롯하여 금산군과 전라북도 완주군이 경계를 이루며 넓게 분포되어 있다.

 

 

10. 백제군사박물관

 

논산 봄 나들이 가볼곳 충남 여행 코스 추천 열 번째, 계백장군유적전승지를 중심으로 조성되어 2005년 개관하였다. 3개의 전시실과 4D영상관, 국궁 및 승마 등의 각종 체험시설로 구성되어 있다.

 

이곳 백제군사박물관은 지금으로부터 약 1,340여년전 백제시대 충절을 상징을 하는 계백장군이 신라군 약 5만여명이 사비도성으로 쳐들어온다는 소식을 들은 다음, 결사대 약 5천명을 이끌고 황산벌에서 최후의 일전을 벌이다가 장렬하게 전사한 충혼이 서려있는 곳이다.

 

 

이상 논산 봄 나들이 가볼곳 충남 여행 코스 추천 BEST 10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