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두피 머리 건강 탈모 예방 음식 식품 10가지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탈모는 정상적으로 모발이 존재해야 할 부위에 모발이 없는 상태를 말하며, 일반적으로 두피의 성모(굵고 검은 머리털)가 빠지는 것을 의미한다.

 

성모는 색깔이 없고 굵기가 가는 연모와는 달리 빠질 경우 미용상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서양인에 비해 모발 밀도가 낮은 우리나라 사람의 경우 5만~7만개 정도의 머리카락이 있으며 하루에 약 50~70개까지의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은 정상적인 현상이다.

 

따라서 자고 나서나 머리를 감을 때 빠지는 머리카락의 수가 100개가 넘으면 병적인 원인에 의한 것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의사와 상담해 보는 것이 좋다.

 

 

탈모의 원인은 다양하다. 대머리의 발생에는 유전적 원인과 남성 호르몬인 안드로겐(androgen)이 중요한 인자로 생각되고 있으며, 여성형 탈모에서도 일부는 남성형 탈모와 같은 경로로 일어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나 임상적으로 그 양상에 차이가 있다. 원형 탈모증은 자가 면역 질환으로 생각되고 있다.

 

휴지기 탈모증은 내분비 질환, 영양 결핍, 약물 사용, 출산, 발열, 수술 등의 심한 신체적, 정신적 스트레스 후 발생하는 일시적인 탈모로 모발의 일부가 생장 기간을 다 채우지 못하고 휴지기 상태로 이행하여 탈락되어 발생한다.

 

1. 달걀노른자

 

 

두피 머리 건강 탈모 예방 음식 식품 첫 번째, 달걀노른자에는 비타민B군에 속하는 비오틴 성분과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비오틴 성분은 단백질과 지방의 정상적 신진대사에 필수적인 물질로서 탈모증이나 비듬 혹은 지루성 피부염 치료에 도움이 된다.

 

 

2. 해조류

 

두피 머리 건강 탈모 예방 음식 식품 두 번째, 잘 알려져 있듯 해조류는 탈모 완화에 좋다. 미역이나 다시마 등의 해조류엔 요오드와 철 그리고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모발의 성장과 탈모의 예방에 탁월하다.

 

다시마에 풍부한 비타민A와 비타민D 그리고 비타민E는 모발 재생도 도와준다. 먹을 땐 미역을 물에 불린 후 오이와 양파를 작은 색종이 모양으로 잘라서 더해준다. 식초와 설탕 그리고 소금을 입맛에 따라서 넣어주면 따뜻한 청주에 곁들이기 딱 좋은 미역초무침이 금새 완성이 된다.

 

 

3. 잡곡

 

 

두피 머리 건강 탈모 예방 음식 식품 세 번째, 하루 한끼 쌀밥 대신에 잡곡밥을 챙겨보도록 하자. 발모를 촉진시켜주는 아연과 구리가 가득 찬 식품이 바로 현미와 조 그리고 수수와 같은 잡곡이다.

 

아연과 구리는 유전성 탈모를 초래하는 모낭효소의 분비 또한 줄여준다. 게다가 현미를 이루는 타이로신과 트립토판 성분은 멜라닌 색소를 만드는 역할을 수행하므로 모발을 검게 만들어준다.

 

새치까지 눈에 띄기 시작을 한 이들이라면 현미밥은 필수적이다. 밥을 지을 때 현미 한 주먹을 쌀에 섞어주는 것이 가장 쉬운 방법이다. 불린 잡곡을 물에 끓여서 풀과 함께 잡곡 샐러드로 먹는 방법 또한 좋다.

 

 

4. 당근

 

두피 머리 건강 탈모 예방 음식 식품 네 번째, 모발의 성장과 발모 촉진에 필수불가결이라고 꼽히는 비오틴이 가득 포함되어 있는 식품이 바로 당근이다. 당근 100g는 비오틴 하루 권장 섭취량의 20%가 된다. 비오틴은 탈모 치료제에서도 흔히 발견할 수가 있다.

 

당근이 가진 성분 가운데 카로티노이드는 면역체계의 균형을 유지해준다. 먹을 땐 깨끗이 씻은 당근을 길게 잘라서 병아리 콩을 삶아서 만든 후무스 디핑소스에 찍어서 먹으면 담백하면서도 고소한 맛을 즐길 수가 있다. 후무스는 건강식 전문 사이트나 새벽배송 마트에서 쉽게 구입할 수가 있다.

 

 

5. 콩

 

두피 머리 건강 탈모 예방 음식 식품 다섯 번째, 질이 좋은 식물성 단백질의 대표적 식품인 콩은 혈당지수가 낮으며 필수지방산인 리놀레산과 이소플라본 성분이 풍부하여 탈모 예방에 탁월하다.

 

특히 검은 콩엔 발모 효과가 있는 인토시아닌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검은콩이 보다 더 효과적이다. 단, 콩이 가진 사포닌이란 성분이 요오드를 체내로 배출시키기에 해조류를 함께 섭취를 해주어 요오드를 보충해주어야 한다.

 

탈모에 특히나 좋은 검은콩은 검은콩 전으로도 부쳐 먹을 수가 있다. 5시간 정도 불린 검은콩을 믹서기에 갈아서 부침 가루 반죽에 섞어주고 노릇노릇해질 때까지 중불에 구워주면 완성이다. 기호에 맞게 부추나 당근 등을 함께 넣어도 좋다.

 

 

6. 마늘

 

두피 머리 건강 탈모 예방 음식 식품 여섯 번째, 탈모는 야외 활동 중에 생기는 작은 불순물이나 미세먼지로부터 나온 세균이 두피를 감염시켜 발생하기도 한다.

 

마늘에는 강력한 항균 효과가 있기 때문에 마늘을 섭취를 해주면 감염으로 인한 탈모를 감소시킬 수 있다. 또 마늘이 함유하고 있는 셀레늄이라는 무기질은 모발 건강에 중요한 요소 가운데 하나이다.

 

먹을 땐 통마늘 한 주먹을 슬라이스한 다음 버터나 올리브 오일에 볶다가 파스타 면을 넣고 소금으로 간을 해주면 근사한 갈릭 파스타를 뚝딱 만들어낼 수가 있다.

 

 

7. 호두

 

 

두피 머리 건강 탈모 예방 음식 식품 일곱 번째, 모발을 건강하게 지키기 위해서는 단백질을 풍부하게 섭취해 주어야 한다. 호두는 케라틴이라는 식물성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는데, 케라틴이 모발에 작용을 하면 탈모 예방에 있어 효과적이다.

 

호두를 구입할 때에는 무게가 느껴지고 껍질을 까지 않은 통호두를 고르는 것이 좋다. 먹을 땐 호두와 곶감 그리고 육포를 한 겹씩 올려서 삼합으로 먹어본다. 호사로운 술 안주가 되어줄 것이다. 약간 뻑뻑한 느낌이 든다면 크림치즈까지 더해보도록 하자.

 

 

8. 녹차

 

두피 머리 건강 탈모 예방 음식 식품 여덟 번째, 녹차 속 폴리페놀은 활성산소의 작용을 억제해주며 두피 세포의 성장을 도와준다. 미국 시카고 대학 연구팀에 의하면 녹차 속 카테킨 성분에는 항안드로겐 특성이 있어서 탈모를 유발하는 호르몬을 억제함으로써 탈모예방에 도움을 준다.

 

 

9. 물

 

두피 머리 건강 탈모 예방 음식 식품 아홉 번째, 충분한 수분 섭취는 신진대사를 원활하도록 해주며 노폐물 배출에도 도움이 되어 탈모 예방에 좋다.

 

물을 마실 때에는 식사하기 30분 전과 식사한 다음 2시간 이후에 마시는 것이 좋다. 하루 적정 물 섭취량은 2L 정도이지만 화장실을 하루에 8번 정도 가게끔 조정을 해서 본인에게 맞는 물의 양을 섭취해주도록 하자.

 

 

10. 오이

 

두피 머리 건강 탈모 예방 음식 식품 열 번째, 외근이 잦고 출퇴근 시간이 길어서 미세먼지에 더욱 많이 노출이 되는 이라면 오이를 챙겨보도록 하자.

 

오이가 가진 비타민C와 망간 그리고 베타-카로틴은 항산화 효과가 있으며, 오염된 환경에서 두피의 모공을 보호해주는 데 탁월하다. 또 신체 결합조직에 반드시 필요한 이산화규소가 풍부하여 모발의 성장을 도와준다.

 

먹을 땐 크래커나 구운 바게트 위에 올려서 먹는 오이 브루스게타도 좋다. 크림치즈를 잔뜩 바른 채 그 위에 오이를 얇게 썰어서 올린 다음 후추를 살짝 뿌려서 감칠맛을 더해준다. 별거 없으나 완벽한 와인 안주이다.

 

 

이상 두피 머리 건강 탈모 예방 음식 식품 10가지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다.

 

 

탈모 초기 자가진단 증상 4가지

오늘은 탈모 초기 자가진단 증상 4가지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대한민국 탈모인구는 잠재적 탈모인을 포함해 이미 수년 전 1000만 명을 넘어섰다. 이는 5명 중 1명에게 생긴다고 볼

lotisma.tistory.com

 

시력 건강 눈에 좋은 음식 10가지

오늘은 시력 건강 눈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눈은 우리 몸 중에서 아침에 일어나 잠들기 전까지 제일 많이 사용되는 기관 중 하나이다. 온종일 전자기기를 들여

lotisma.tistory.com

 

비듬 없애는 법 제거 방법 10가지

오늘은 비듬 없애는 법 제거 방법 10가지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비듬은 두피에서 탈락된 세포가 벗겨져 나온 쌀겨 모양의 표피 탈락물이다. 지루성 피부염이 두피에 국한적으로

lotisma.tistory.com

+ Recent posts